"입틀막" vs "이해충돌" 이재명 정부 첫 국감, 개의 1시간 만에 '전쟁터'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대통령비서실, 대통령경호처 등을 대상으로 한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가 시작부터 끝까지 고성과 막말, 물리적 충돌 직전의 상황으로 얼룩지며 '난장판 국감'이라는 오명을 남겼다. 여야의 극한 대립 속에 국감은 개의와 정회를 반복하는 파행을 겪었다.지난 6일 국회에서 진행된 운영위 국정감사는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당시 의혹들을 집중적으로 지적하고, 국민의힘이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출석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면서 여야 간 충돌이 극에 달했다.
오전 10시 개의된 운영위는 시작부터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으로 전쟁터가 됐다. 채현일 민주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법률비서관 출신인 주 의원의 국감 참여를 문제 삼으며 "주 의원이 앉아 계실 곳은 피감기관 증인석"이라고 직격했다. 나아가 김병기 운영위원장(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주 의원의 이석을 요구했고, 다른 민주당 의원들도 이에 동조하며 주 의원을 압박했다.
이에 주 의원은 즉각 신상발언을 신청해 "제가 김현지 부속실장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니 민주당이 조직적으로 '입틀막'하고 있다"며 "대통령실을 떠난 지 1년 6개월이 지났고, 작년에도 운영위 위원으로 참여했다. 어디다 이해충돌을 얘기하느냐. 그렇게까지 김현지를 보호하고 싶으냐"고 맹렬히 반박했다.
주 의원의 '입틀막' 발언에 민주당 의원들은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고, 국민의힘 의원들도 맞받아치면서 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결국 김병기 위원장은 "이렇게 계속 정쟁으로 감사가 진행되는 게 옳으냐"며 국감 시작 58분 만에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더 큰 충돌은 정회 직후 발생했다. 회의장을 빠져나가던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감 무산시키려고 작전 쓰는 거야, 뭐야"라고 항의하자, 이기헌 민주당 의원이 "본인이 지금 작전 짜는구먼, 왜 소리를 질러"라고 맞받았다.
이에 송 원내대표가 이 의원 쪽으로 향하면서 두 사람은 서로의 배를 밀치고 한동안 노려보는 등 물리적 충돌 직전의 상황이 연출됐다. 송 원내대표는 정회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이 의원은 폭력사태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이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송 원내대표의 배치기 피해자는 바로 저"라며 "저에게 죄가 있다면 배가 나온 죄밖에 없다"고 주장하며 '네 탓 공방'을 벌였다.

34분 만에 재개된 국감은 오후 2시 40분께 주진우 의원의 페이스북 글이 도화선이 되며 또다시 파행됐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주 의원이 이날 오전 작성한 "김현지가 김병기 원내대표보다 권력서열이 위라는 것" 등의 내용이 담긴 페이스북 글을 PPT로 띄우며 문제를 제기했다.
김 위원장은 주 의원에게 글 작성 사실을 확인하며 "김현지 실장이 권력자니까 내가 거기 꼼짝 못한다고 야지('조롱'의 속된 말)를 놓은 것 아니냐"며 "위원장이 위원들한테 이런 대우 받아가면서 이 위원회 해야 하느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에 주 의원은 "이게 왜 모욕이냐"고 맞섰고, 김 위원장은 "모욕은 내가 모욕적으로 생각하면 모욕이다. 이런 식으로 할 거냐"며 고성을 높였다. 결국 김 위원장은 반론 기회를 요청하는 주 의원에게 "싫어요. 그냥 떠드세요. 여기 있기 싫음 다들 나가세요"라고 맞받아친 뒤 추가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감사 파행의 핵심 인물이었던 김현지 실장은 여야 간 협상 불발로 끝내 국회에 출석하지 않았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