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과의 전쟁, 올해는 ‘이것’으로 끝낸다!
기후변화로 인해 한반도의 산불이 갈수록 대형화되고 연중화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진화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산림청은 19일, 정예 인력과 첨단 장비를 대거 확충하고 범정부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2026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선제적이고 압도적인 대응을 예고했다.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현장 진화 역량의 대대적인 강화다. 최일선에서 불길과 맞서는 공중진화대와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등 전문 인력을 30% 이상 증원해 초기 대응 능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과거 수입에 의존했던 고성능 진화차량의 단점을 극복하고 국산화에 성공한 다목적 산불진화차량 76대를 신규 배치하여 험준한 국내 산악 지형에서의 기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늘에서의 입체적인 대응 능력도 한층 끌어올린다. 1만 리터급 대용량 담수 능력을 갖춘 대형 헬기 1대를 추가로 도입하고, 산불이 집중되는 봄철에는 해외에서 중형 헬기 5대를 임차하여 공중 진화력을 보강한다. 특히 산불 발생 시 30분 내 현장 도착을 목표로 하는 '헬기 골든타임제'를 통합 운영하고, 동원 가능한 범부처 헬기를 300대 이상으로 확대해 총력 대응 태세를 갖춘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현장 지휘를 위한 컨트롤타워도 구축된다. 산불 위험이 큰 동해안과 남부권에 국가산불방지센터 2곳을 신설하고,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국가산불대응상황실을 상시 운영한다. 또한, 기존 4단계였던 산불 대응 단계를 3단계로 간소화하고, 재난 우려 시 산림청장이 국유림과 사유림 구분 없이 초기부터 통합 지휘권을 행사해 국가 책임을 강화한다.

초기 진화만큼이나 중요한 사전 예방 대책도 한층 촘촘해진다. 주요 산불 원인 중 하나인 영농부산물 소각을 막기 위해 수확 직후부터 파쇄 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또한, 산불이 주택 등 시설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건축물 인근 25m 내의 나무를 허가 없이도 제거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산불을 유발하는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 수위도 대폭 상향 조정할 방침이다. 사소한 부주의가 대형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높이고, 산불 예방에 대한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