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피지컬 AI 벨트' 구축…미래 산업 선점 나선다
서울시가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이 결합된 '피지컬 AI'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야심 찬 계획을 공개했다. 도시 전역을 거대한 기술 실증의 장으로 활용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시민의 삶을 혁신하겠다는 구상이다.오세훈 서울시장은 'AI SEOUL 2026' 콘퍼런스에서 피지컬 AI 선도도시 비전을 발표하며, 기술이 시민의 삶에 안전하게 정착하는 표준을 만드는 것을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양재 AI 클러스터와 수서 로봇 클러스터를 잇는 '서울형 피지컬 AI 벨트'를 구축, 기술 개발과 실증, 사업화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거점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이미 운영 중인 '로봇플러스 테스트 필드'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기술 개발과 창업을 지원하는 '서울로봇테크센터'를 완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로봇 기업 입주 시설과 시민 체험 공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하여 명실상부한 로봇 산업의 메카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홍릉(바이오), 여의도(핀테크) 등 기존 산업 거점에도 피지컬 AI 기술을 접목하여 서울 전역의 산업 지형을 혁신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자율주행, 로봇 주차 등 첨단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하 물류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미래 도시의 청사진을 구체화한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통, 돌봄, 안전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도 피지컬 AI 기술이 전면 도입된다. 올해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레벨4 수준의 무인 로보택시가 도심 운행을 시작하며, 자율주행 버스 노선도 대폭 확대된다.
고령자 돌봄 현장에는 재활 및 보행 보조 로봇이 보급되고, 화재 감시와 시설물 안전 점검은 순찰 로봇과 드론이 담당하게 된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관련 연구개발에 700억 원을 투자하고, 15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피지컬 AI 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