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피지컬 AI 벨트' 구축…미래 산업 선점 나선다
서울시가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이 결합된 '피지컬 AI'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야심 찬 계획을 공개했다. 도시 전역을 거대한 기술 실증의 장으로 활용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시민의 삶을 혁신하겠다는 구상이다.오세훈 서울시장은 'AI SEOUL 2026' 콘퍼런스에서 피지컬 AI 선도도시 비전을 발표하며, 기술이 시민의 삶에 안전하게 정착하는 표준을 만드는 것을 핵심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양재 AI 클러스터와 수서 로봇 클러스터를 잇는 '서울형 피지컬 AI 벨트'를 구축, 기술 개발과 실증, 사업화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거점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이미 운영 중인 '로봇플러스 테스트 필드'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기술 개발과 창업을 지원하는 '서울로봇테크센터'를 완공할 계획이다. 여기에 로봇 기업 입주 시설과 시민 체험 공간까지 단계적으로 조성하여 명실상부한 로봇 산업의 메카를 구축한다는 목표다.
나아가 홍릉(바이오), 여의도(핀테크) 등 기존 산업 거점에도 피지컬 AI 기술을 접목하여 서울 전역의 산업 지형을 혁신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에는 자율주행, 로봇 주차 등 첨단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하 물류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미래 도시의 청사진을 구체화한다.

시민들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통, 돌봄, 안전 등 생활 밀착형 서비스에도 피지컬 AI 기술이 전면 도입된다. 올해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레벨4 수준의 무인 로보택시가 도심 운행을 시작하며, 자율주행 버스 노선도 대폭 확대된다.
고령자 돌봄 현장에는 재활 및 보행 보조 로봇이 보급되고, 화재 감시와 시설물 안전 점검은 순찰 로봇과 드론이 담당하게 된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관련 연구개발에 700억 원을 투자하고, 15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피지컬 AI 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