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독이 됐나? MS 주가 10% 폭락에 시장 '충격'
인공지능(AI) 시장의 선두주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실적 발표 후 주가가 10% 가까이 급락하며 시장에 큰 충격을 안겼다. 이 여파로 단 하루 만에 시가총액 3574억 달러(약 512조 원)가 허공으로 사라졌다.29일(현지 시각) 뉴욕증시에서 MS의 주가는 2020년 3월 팬데믹 초기 이후 가장 큰 일일 낙폭을 기록하며 433.50달러로 마감했다. 이날 증발한 시가총액 규모는 미국 증시 역사상 두 번째로 큰 기록으로, AI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극명하게 드러난 순간이었다.

주가 폭락의 기폭제가 된 것은 전날 공개된 실적이었다. MS는 데이터센터 구축 등 자본지출이 전년 대비 66%나 폭증한 375억 달러에 달했다고 밝혔다. 막대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핵심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의 성장률은 시장의 기대치를 밑돌았다.
전체 매출과 순이익이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양호한 성적을 거뒀음에도 투자자들의 매도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천문학적인 AI 투자 비용이 언제쯤 실질적인 수익으로 이어질지에 대한 의구심이 주가에 반영된 것이다.

시장은 단순한 비용 문제를 넘어 MS가 가진 구조적 위험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향후 클라우드 계약 잔액 6250억 달러 중 약 45%가 오픈AI와 연관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특정 파트너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가 새로운 리스크로 부상했다.
전문가들은 이제 시장의 관심이 대규모 투자를 얼마나 빠르고 확실하게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에 집중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결국 MS가 AI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픈AI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적인 수익 모델을 증명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