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중재 소용없었다"…자폭 드론까지 동원한 태국-캄보디아, 전면전 가나
불과 두 달 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맺었던 휴전 협정이 휴지 조각이 됐다. 지난 7월 대규모 유혈 충돌을 빚었던 태국과 캄보디아가 또다시 국경 지대에서 교전을 재개하며 일촉즉발의 위기로 치닫고 있다. 캄보디아 측은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상을 촉구하고 있지만, 태국은 "지금 멈출 수 없다"며 군사 작전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초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무력 충돌이 전면전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양국은 교전의 책임과 민간인 피해를 두고 서로를 맹비난하며 팽팽한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태국과 캄보디아 모두 상대국이 먼저 휴전 협정을 위반하고 선제공격을 가했다고 주장하며, 심지어 민간인 거주 지역에 포탄을 쏘는 비인도적 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하고 있다. 인명 피해 규모에 대한 양측의 발표도 엇갈린다. 태국군은 자국 군인 4명이 사망하고 68명이 다쳤다고 밝힌 반면, 캄보디아 국방부는 자국 민간인 9명이 숨지고 20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발표해 민간인 피해가 심각함을 호소했다.

이번 교전은 과거의 소규모 충돌과는 양상이 다르다. 태국군은 캄보디아군이 BM-21 다연장로켓포로 5천 발에 달하는 포탄을 125차례나 발사했으며, 33대의 자폭 드론까지 동원해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태국군 역시 직사화기와 전차 등을 동원해 강력한 반격에 나서면서, 국지전이 순식간에 현대전 양상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상황이 악화하자 미국도 나섰다.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양국이 즉시 적대 행위를 중단하고 평화 협정으로 복귀하라"고 강력히 촉구했지만, 시하삭 푸앙껫깨우 태국 외교부 장관은 "캄보디아가 먼저 적대 행위를 중단해야만 대화할 수 있다"며 제3자 중재 가능성마저 일축했다.
100년 넘게 이어진 해묵은 영유권 분쟁이 또다시 피를 부르고 있다. 양국의 갈등은 1907년 프랑스가 캄보디아를 식민 통치하며 측량한 817km 국경선 가운데, 경계가 확정되지 않은 일부 지역에서 비롯됐다. 지난 7월 닷새간의 무력 충돌로 48명이 숨지고 30만 명의 피란민이 발생한 뒤 10월 트럼프의 중재로 가까스로 휴전에 합의했지만, 지난달 10일 태국 군인이 지뢰 폭발로 다치자 태국 정부가 휴전 협정 파기를 선언하면서 평화는 두 달 만에 깨졌다. 이후 소규모 총격전이 이어지다 이달 7일부터 다시 본격적인 교전으로 번지면서,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동력은 완전히 상실되고 군사적 긴장감만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