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 아파트 거주 노인, 심혈관 사망 위험 1.78배↑…원인은 ‘추운 집’

최근 일본 도쿄 과학연구소 연구팀은 평균 연령 73.6세 노인 약 3만 9천 명을 6년간 추적한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영국 의학저널 공중보건(BMJ Public Health)'에 발표했다.
연구 결과, 자가 아파트 거주자의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가장 낮았다. 반면 임대 아파트 거주자의 사망 위험은 자가 아파트 거주자보다 1.78배나 높았다. 특히 ‘임대 아파트에 사는 남성’은 위험도가 2.32배까지 치솟아 최고 위험군으로 분류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차이가 ‘주택의 구조적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분석했다. 단독주택은 모든 면이 외부에 노출되어 열 손실이 크고, 실내 온도 변화가 심하다. 임대 아파트는 집주인이 단열 개선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그 혜택은 세입자가 누리는 ‘분리된 유인책’ 문제로 인해 단열 투자가 미흡한 경우가 많다. 실제로 일본의 한 조사에 따르면 임대주택의 이중창 설치 비율은 15%로, 자가주택(3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추운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혈압이 상승하며, 이는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실내 온도를 최소 18°C 이상으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연구를 이끈 와타루 우미시오 조교수는 "주거 환경 개선은 개인의 건강을 넘어 에너지 소비를 줄여 기후변화 완화에도 기여하는 '지구 건강 증진' 전략"이라며 정책적 노력을 촉구했다. 결국 우리가 사는 집의 단열 성능을 높이는 것이 개인의 수명을 늘리고 지구의 건강까지 지키는 길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