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샤워를 '잘못'하고 있다…비누칠 꼭 해야 하는 부위는 '이곳'뿐
매일 온몸에 하얀 거품을 내어 뽀득뽀득 씻어야만 개운함을 느끼는 당신, 어쩌면 그동안 피부를 스스로 망가뜨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소셜미디어를 장악한 인플루언서들이 "꿀피부의 비결"이라며 홍보하는 화려하고 복잡한 샤워 루틴이 사실은 피부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라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나왔다. 이중 세안, 과도한 각질 제거, 향이 강한 바디워시 사용 등 우리가 '더 깨끗해지기 위해' 했던 모든 행동이 사실은 피부의 천연 보호막을 무너뜨리는 '자해 행위'에 가깝다는 것이다. 피부과 의사들은 때로는 덜 씻고 덜 문지르는 '마이너스의 미학'이야말로 가장 완벽한 피부 관리법이라고 입을 모은다.피부과 의사들이 제시하는 과학적인 샤워법의 핵심은 '전부 씻지 말라'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 비누칠이 반드시 필요한 부위는 정해져 있다. 바로 냄새가 나고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접히는 부위'다. 구체적으로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생식기 주변, 엉덩이 사이, 발가락 사이, 귀 뒤, 배꼽, 그리고 여성의 가슴 밑 정도다. 이 부위들은 지방과 단백질이 섞인 땀이 나오는 '아포크린샘'이 분포해 냄새를 유발하므로 세정제를 사용해 꼼꼼히 닦아주는 것이 좋다. 반면 팔, 다리, 등, 배와 같은 넓은 부위는 대부분 수분 위주의 땀을 배출해 맹물로 헹구는 것만으로도 오염 물질이 충분히 제거된다. 이곳까지 매일 비누로 문지르는 것은 피부 장벽을 지키는 '시멘트' 역할의 지질 성분을 녹여 없애는 것과 같다.

과도한 샤워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것을 넘어, 우리 피부의 건강한 생태계 자체를 파괴한다. 피부 표면에 사는 수많은 유익균, 즉 '스킨 마이크로바이옴'은 외부 병원균을 막고 면역을 돕는 중요한 파수꾼이다. 하지만 강력한 항균 비누나 잦은 비누칠은 이로운 균까지 모두 죽여버려 피부를 무방비 상태로 만든다. 실제로 지나친 위생 관리가 오히려 아토피나 건선 같은 피부 질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피부과학회에서는 특별히 오염된 상황이 아니라면 주 2~3회의 샤워만으로도 충분하며, 특히 피지선이 적은 팔다리에 비누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노년기 극심한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길이라고 조언한다.
결국 건강한 피부를 위한 샤워의 정답은 '어떻게 씻느냐'가 아니라 '어디를 씻고 무엇을 바르느냐'에 있다. 샤워는 필요한 부위만 가볍게, 샤워 시간은 짧게 끝내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샤워 후 3분 이내에 보습제를 발라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꽉 잠그는 '밀폐요법'이다. 물기가 채 마르기 전에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 피부에 보호막을 씌워주는 것이다. 뽀득뽀득한 상쾌함이라는 순간의 만족을 위해 피부의 평생 건강을 담보로 잡히지 말아야 한다. 오늘부터라도 당신의 샤워 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