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걱정 덜어주는 ‘신호등 식단’의 모든 것
당뇨병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인 식단 관리를 획기적으로 도와줄 ‘신호등 식단’이 제시돼 주목받고 있다. 이는 복잡한 영양 성분표 대신, 과일과 채소를 신호등 색깔에 비유해 섭취 가능 여부와 섭취량을 손쉽게 판단하도록 돕는 새로운 식단 관리법이다.초록불 식품은 혈당 부담 없이 비교적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채소군이다. 시금치, 상추, 깻잎 같은 잎채소와 오이, 브로콜리, 파프리카, 버섯 등은 탄수화물 함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덕분에 포만감을 높여주면서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노란불 식품은 반드시 섭취량 조절이 필요한 과일과 일부 채소군이다. 대부분의 과일이 여기에 포함되며, 혈당 관리를 위해 사과는 하루 반 개, 배는 4분의 1쪽, 귤은 작은 크기로 한두 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키위는 하루 한 개, 방울토마토는 15~20알 이내가 적정량으로 제시됐다. 또한 당근, 양파, 단호박처럼 단맛이 나는 채소 역시 노란불에 해당하므로 주재료보다는 요리에 풍미를 더하는 소량의 부재료로만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빨간불 식품은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어 가급적 피해야 할 음식들이다. 과일을 직접 갈아 만든 주스조차 식이섬유가 파괴되고 당분만 남아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르다. 말린 과일이나 과일 통조림 역시 적은 양으로도 혈당을 크게 올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흔히 채소로 오해하기 쉬운 감자, 고구마, 옥수수는 탄수화물 함량이 매우 높은 곡물류로 봐야 한다. 따라서 채소라는 생각으로 안심하고 섭취할 것이 아니라, 밥이나 빵과 동일한 기준으로 섭취량을 엄격하게 제한해야 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