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음악이 일본 궁중에?…천년 전 역사의 흔적을 보다
천 년의 세월 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일본 궁정 문화의 정수가 국내에 최초로 공개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개관 20주년과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 ‘천년을 흘러온 시간: 일본의 궁정문화’를 통해, 도쿄국립박물관이 소장한 일본 궁정 관련 유물 39점을 선보인다. 일본 궁정의 복식, 공예, 회화, 악기 등을 총망라하는 이번 전시는 그동안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일본 왕실 문화의 형성 과정과 그 독자적인 미학을 깊이 있게 조명하는 첫 번째 기회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전시의 문을 여는 것은 일본 궁정 문화의 성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궁정 정전을 장식한 장지문 그림을 그린 병풍’이다. 일본 궁의 정전인 시신덴 어좌 뒤편을 장식했던 이 그림에는 중국 성현 32명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당나라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형성된 초기 일본 궁정 문화의 단면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궁정 의식과 연회에서 사용된 화려한 장식의 검은 일본 공예 기술의 정수를 뽐낸다. 칼집 표면을 얇게 간 조개껍질로 장식하는 ‘나전’ 기법과 옻칠 위에 금가루나 은가루를 뿌려 무늬를 만드는 ‘마키에’ 기법이 함께 사용되어, 화려하면서도 극도로 절제된 장식미의 극치를 보여준다. 궁정 여성이 얼굴을 가리기 위해 사용했던 부채 역시 금과 은으로 채색한 구름과 꽃, 새와 나비 문양으로 장식되어 일본 특유의 섬세한 미감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이번 전시의 백미 중 하나는 궁정 관료와 궁녀들이 착용했던 전통 복식이다. 여러 겹의 상·하의를 겹쳐 입고 허리띠를 두르는 구조의 남성 정복은 관(간무리), 접이식 부채, 신발(가노쿠쓰) 등과 함께 전시되어 당시 관료들의 위엄을 짐작하게 한다. 특히 고위 궁녀가 입던 여성 정복 ‘주니히토에(十二單)’는 이름처럼 여러 겹의 옷을 겹쳐 입는 방식으로, 마주 보는 나비 문양이나 마름모꼴 꽃무늬 등 일본 고유의 우아하고 다채로운 장식이 돋보인다. 여기에 금속 머리장식과 빗 등이 함께 소개되어 당시 궁정 여성들의 화려했던 모습을 상상하게 한다. 이 외에도 후비들의 거처에서 사용했던 가구, 원앙과 학 등 길상 문양을 정교하게 새긴 거울과 경대 등은 궁정의 일상과 생활 문화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전시는 궁정의 의례와 음악에 대한 소개로 깊이를 더한다. 일왕이 그해 수확한 곡식을 신에게 바치는 제사(니이나메사이)나 각종 연회 장면을 글과 그림으로 상세히 기록한 화첩은 당시 궁정 행사의 종류와 절차를 생생하게 증언하는 귀중한 사료다. 또한 일본의 전통 궁정 음악인 ‘가가쿠(雅樂)’와 무용 ‘부가쿠(舞樂)’에 사용된 복식과 악기도 함께 전시된다. 특히 ‘가가쿠’는 일본 고대 음악에 당나라, 신라, 백제, 고구려 등에서 전래된 외래 음악이 결합하여 8세기경 완성된 종합 예술로, 그 원형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역사와의 연결고리를 발견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전시는 오는 2월 22일까지 계속된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